우리말학회 논문 심사 규정

 

 

1. 논문의 접수 및 심사 과정
① 모든 논문의 심사 과정은 본 학회 홈페이지의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을 통해 진행한다.
② 편집위원회는 투고 논문이 투고 규정에 맞는지 확인하고 접수 여부를 결정한다. 투고 규정에 맞지 않은 논문은 반려하여, 투고 규정에 맞게 다시 투고하도록 한다.

 

2. 심사위원의 구성

①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학자 4인을 선정하여 위촉한다.

② 투고자와 동일한 기관 소속의 심사위원은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심사위원은 연내 발간되는 학회지 전체를 기준으로 지역을 고르게 안배할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심사위원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위원은 논문의 평가에 관한 모든 비밀을 지켜야 한다.

 

3. 심사 의뢰와 심사 결과 등록

① 심사를 의뢰할 때, 투고 논문과 함께 ‘심사위원 위촉장, 논문 심사서’를 동봉하여, 심사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② 위촉된 심사위원은 심사 위촉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심사 결과를 본 학회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에 입력·등록해야 한다.

③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비를 지급한다.

 

4. 심사 내용과 심사 결과 판정

① 심사는 다음 항목으로 구성된 객관적 평가와 서술식 논평으로 이루어진다.

가.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는가?

나. 용어의 사용이 올바른가?

다. 논문의 구성과 서술 방법이 적절한가?

라. 연구 방법과 결과가 분명히 서술되었는가?

마. 창의적이고 발전적인가?

바. 초록(벼리)이 논문 내용을 잘 반영하고 있는가?

사. 영문 초록이 문법에 맞게 기술되어 있는가?

아. 참고 문헌이 적절히 인용되어 있고, 서지 정보가 자세히 기술되어 있는가?

자. 논문명, 저자명, 주제어가 한국어와 외국어로 적절히 제시되어 있는가?

차. 본 학회지의 성격에 적합한가?

② 편집위원회는 심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가. 심사는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로 판정하고, 편집위원장은 심사 결과를 즉시 투고자에게 통지한다.

나.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경우는 편집위원회에서 수정된 내용을 확인하여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다. 심사위원 4명 중 2명 이상으로부터 ‘수정 후 재심’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수정 후 다시 심사 절차를 거친다. 단, 심사위원 4명 중 1명으로부터 ‘수정 후 재심’ 판정을 받은 투고자가 이의를 제기하면, 편집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수정 후 게재’로 판정할 수 있다.

라. 심사위원 4명 중 2명 이상으로부터 ‘게재 불가’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게재하지 않는다. 단, 심사위원 4명 중 1명으로부터 ‘게재 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재심사를 진행한다.

마. 게재 논문의 전체 분량이 일정한 양을 초과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심사 결과의 등급에 따라 게재 순서를 정하여 게재하고, 게재되지 않은 논문은 다음 호에 게재한다.

바. 위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관례에 따라 처리한다.

 

5. 편집 회의 및 게재 확정 통보

① 심사위원 심사 결과에서 게재 여부가 판정이 난 논문은 편집위원회와 편집이사가 편집 회의를 통하여, 해당 호 학회지에 게재될 논문을 확정하고 편집 및 출판에 관한 준비를 한다.

② 편집 회의에서 게재 확정된 투고 논문은 투고자에게 즉시 전자우편으로 결과를 통보한다.

 

부칙

1. 이 규정은 2004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3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4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7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